Unity/UGUI[Effect]
Particle System 없이 UGUI만으로 이펙트 만들기 - 기본서론
660066
2021. 10. 2. 15:15
※ 이전에 올라왔던 PPT(https://docs.google.com/presentation/d/1bj__Ei_35hYgkLkpQfm5pSKokUEO2LjWvDczfoU3MHY/edit#slide=id.gee3a1ce05a_0_452)를 기반으로 내용을 그대로 옮겼음을 알려드립니다.
이 문서는 개발이슈로 인하여 불가피하게 그냥 NGUI/UGUI 만으로 만들어야 할때 이에 대한 대처스킬이 급히 필요하신분들을 위해 공개용으로 제작하였습니다.
(해당이슈 : 클라이언트쪽에서 휘둘려 2DSprite(NGUI/UGUI)로 만들라고 권장할때)
※ 프로젝트 마다 다른 방식이기때문에, 본인 프로젝트가 Particle System 및 Mesh로 만들수 있는 기반이 미리 갖춰줬다면! 굳이 이 방법은 고수 안하셔도됩니다. 다시한번 말하자면 이부분은 참고용입니다.
이 강좌를 필요로 할수밖에 없는 상황 (복잡한 상황)
이런분들에게 감으로 습득할 가능성이 높은 부분
NGUI/UGUI
NGUI (since 2011)
- 에셋스토어 구매형태 (가격 : 95달러)
- Depth조절 : 숫자(int)조절하기때문에 최적화 처리에서는 자유도가 높음
- 우수한 OverDraw 자동 처리
- Sprite 시퀀스 애니메이션 제작의 자유도는 제한적임
UGUI 2014년 (Unity 4.6~)
- 유니티 내장형태, 낮은 진입장벽
- Depth 조절 = hierarchy 상하 조절만 되어있어 최적화 처리에서는 자유도가 낮은편
- Sprite 시퀀스 애니메이션 제작의 자유도가 높은 편
NGUI | UGUI | |
설치형태 | Asset Store 구매(학습용버전 : 무료) | 유니티 내장 |
Depth조절 | Depth에 2개 버튼으로 수치 조절 |
hierarchy내부에서 상위 하위 조절 |
알파값 0 = OverDraw 자동처리 |
지원![]() |
미지원![]() |
스프라이트 시퀀스 애니메이션 자유도 |
낮음 (NGUI 기능 Sprite Animation Looping만 지원) | 높음 (Animation 기능에서 Sprite Image만 바꿔서 키 잡을수 있도록 지원) |
유니티 버전업 대응 | 늦는 편 | 빠른 편 |